오라클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기초-(3)데이터 딕셔너리 및 동적 성능 뷰 사용

2020. 1. 2. 16:36Security/oracle database

* 데이터베이스와 함께 생성되는 기타 객체

 

데이터 딕셔너리 : 데이터베이스의 객체에 대한 설명이 저장.

 

퍼포먼스(성능) 테이블 : 메모리에만 존재. 데이터 딕셔너리에만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셧다운 하면 사라진다.

 

PL/SQL 패키지 : SQL로 짠 프로그램. SQL은 프로그램 랭귀지가 되기 위한 필수 요소 2가지인 IF와 while, for문이 없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짤 수 없다.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 프로그램이다.

 

데이터베이스 이벤트 트리거 : 제약 조건만으로 무결성이 확보가 되지 않을때 이벤트 트리거를 사용해서 무결성을 확보.

 

데이터 딕셔너리

- SYSTEM 테이블 스페이스데이터 파일에 저장되어있다.

- 데이터 파일이기 때문에 OPEN 단계가 완료되야 확인할 수 있다.

- 딕셔너리는 읽기 전용으로 되어 있어서 어떤 경우에도 SELECT만 가능하다.

-  딕셔너리 안의 정보는 즉시 갱신되는 정보도 있고 추후에 갱신되는 정보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DDL은 즉시 갱신되고 DML은 즉시 갱신되지 않는다.

DBA : 데이터베이스 안의 모든 테이블 정보 조회 가능. 일반 사용자는 DBA에 접근할 수 없다. 

ALL : 소유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아닌 엑세스하고 있는 테이블의 정보도 볼 수 있다.

USER : 소유하고 있는 테이블의 정보 조회 가능. 일반 사용자가 사용한다.

 

동적 성능 테이블

- 가상 테이블이라는 것은 오라클이 스타트업될때 메모리의 인스턴스 안 shared pool안에 만들어진다는 의미

- V$로 시작되는 명령어.

- open 상태가 아니어도 검색할 수 있는 dictionary가 존재.

- 현재 데이터베이스의 작업을 기록